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협의회

상임회장 인사말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행을 위한 지방정부의 민관협력 추진기구”

지속가능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1992년 Rio 국제회의의 결과인 「의제21」의 권고를 바탕으로 지방정부가 설치한 지방지속가능발전 이행기구의 전국협의체로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 특별협의의 지위를 갖는 기구입니다.

우리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2000년 6월 16일부터 창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의제21, 새천년개발목표, 지속가능발전목표로 이어지는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을 이행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제사회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국제사회, 국가·지방정부, 시민, 기업 등 각 계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전 세계의 노력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실행기구인 각 지역의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20년간 지역별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 속에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를 강화해 왔습니다. 지역의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2015년 개최된 제70차 UN 정기총회의 ‘유엔개발정상회의 2015(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Summit 2015)’에서
의결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2018년 12월 정부가 수립한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를 지역에서 이행하는 것을 주요 사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17개 주요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구성된 UN-SDGs에 따라 작성한 우리나라의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와 그 이행계획에 따라 지방지속가능발전목표(L-SDGs)를 수립하여 이행하는 것을 2030년까지의 당면과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속가능발전기본법에 근거하여 지자체별 거버넌스(governance)의 확산, 이해관계자의 참여, 의제발굴과 실행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구현하고 대한민국의 지속가능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국내외 지속가능발전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의 건강한 미래에 관심을 가지고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허 재 영